본문 바로가기

Guitar & Music

기타 스트링 재질에 따른 차이


기타 스트링 재질에 따른 차이



<Wrap wire와 Core wire>


Wrap Wires

80/20 Bronze
특유의 찰랑거리는 밝은 톤의 소리 때문에 공연 및 스튜디오 연주에 자주 사용되지만, 비교적 빨리 부드럽고 따뜻한 톤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개인적 차이가 있겠으나 코팅이 되지 않은 80/20브론즈 스트링은 약2주정도면 수명이 다하여 고유의 톤을 내어주지 못한다.


Phosphor Bronze
처음 기타에 꼈을 때 밝으면서도 80/20브론즈보다는 다소 따뜻한 톤의  소리를 내어준다. 시간이 지나도 일정한 톤을 유지한다. 통상 80/20브론즈 스트링보다 조금 더 비싸다.


Silver-Plated Copper
은 도금이 된 구리(銅)선의 부드러운 톤 때문에 포크기타에도 사용되며 클래식 기타 스트링의 저음줄에도 자주 사용된다.


Nickel-Plated Steel
니켈도금 스틸 스트링은 마그네틱 픽업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일렉기타 스트링에 많이 사용된다. 이 재질은 밝은 톤을 내어주고 변색에 강하다.




Core Wires

Bronzed Steel Hex Core
브론즈도금 탄소강을 코어로 사용하며 단면이 육각형이다. 고장력 스트링으로서 잘 끊어지지 않고 튜닝을 오래 유지한다. 이 코어를 브론즈로 마감 처리하여 와이어를 보호하고 구조적 특성도 좋게 한다. 황동색은 어쿠스틱 기타 스트링에 널리 쓰이는 황동색을 띠며, 마틴스트링에서는 SP시리즈, SP Marquis 시리즈, FX시리즈에 해당한다.


Silvered Steel Hex Core
주석 도금 탄소강은 스트링제조에 전통적으로 사용된다. 이 코어 와이어는 어쿠스틱과 일렉기타 모두에 사용된다.


Silvered Steel Round Core
라운드 코어 와이어는 주로 Silk & Steel 스트링에 주로 사용되어 코어에 Wrap와이어를 감을 때 부드러운 기반을 마련해 준다.


Fluorocarbon
플루오르화탄소는  M600 및 M6300 우크렐레 스트링에 사용된다. 이 재질은 밀도가 나일론 보다 높고 강하고 풍부한 톤을 발생시킨다. 나일론 스트링에 비하여 신장도가 낮아 피치가 안정적이며 톤을 오래 유지한다.


Crystal Nylon
이 재질은 클래식기타의 고음줄에 사용된다. 클래식기타에는 필수적인 풍부하면서도 밝은 고음은 내어준다.


출처 : C.F. Martin Str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