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 & Music

기타를 연주하기에 앞서 초보자로서 알아두어야 할 상식



아래는 클래식기타 제작가이자 연주가이신 엄태흥 선생님의 글입니다.
기타 입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이라,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옮겨 옵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프로 연주자들을 위한 내용이지만, 아마추어도 프로와 마찬가지로 좋은 연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학생 및 애호가 여러분들에게도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이 되며, 여러분의 연주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프로수준의 훌륭한 연주가가 되기를 원하고 또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인 노력으로 훌륭한 연주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훌륭한 연주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성이 맞아야 하며, 올바른 음악과 연주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합리적인 지도와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기타의 기초적인 지식

기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기타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하기 때문에, 기타의 장단점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의 장점은 다른 악기에 비하여 음이 섬세하고 잘 정돈되어 있으며, 음의 모양을 손끝의 피부로 느껴가면서 자유롭게 조절하는 연주가 가능하며, 음이 사람의 마음을 파고들어 간결하면서도 애상적이여서, 한번 기타에 애착을 느낀 사람이라면, 육순이 이르러서도 잊지 못하는 신비스러운 악기입니다. 또한 활을 이용한 현악기들에 비해, 혼자서도 멜로디와 반주를 겸할 수 있어, 규모는 작으나 다양한 연주가 가능하여 아마추어들에게는 더 없이 훌륭한 악기입니다.

단점으로는 사용이 가능한 음의 수는 6현에 한정되어 있어 화음의 규모가 작고 복잡하며, 타 악기에 비하여 음량이 작아 소리가 멀리까지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악기들과의 협연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단점에 맞추어 기타곡들은 작곡/편곡 되어있으며, 연주기법 역시 기타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기타에 대하여 충분하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여, 아름다운 연주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좋은 소리와 자신의 악기에 충분한 이해

연주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악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연주가가 자신의 악기를 잘 알고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악기에 적합한 연주를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악기의 특성이나 장단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연주에 임해야 악기를 최대한으로 활용을 할 수 있으며, 자유자재로 자신이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악기의 특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다양한 곡의 연주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것을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는 이유는, 초보자는 배워야 할 기초 테크닉에 익숙하지 않아, 곡을 연주하는 테크닉에만 집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음의 감각과 악기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에 소홀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음의 감각을 먼저 키우신다면, 악기의 파악은 다양한 곡의 연주를 통하여 가능하게 됩니다.

음의 감각을 키우는 방법은, 좋은 소리를 듣는 것 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연주회를 통해 전문 연주가들의 소리를 자주 접하시고, 좋은 악기를 소장하신 주위분들의 악기와 소리와 비교하면서 그 차이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MP3에 대한 충고
음의 감각을 키우는데 있어서 가장 금물은 MP3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MP3는 인간이 잘 듣지 못하는 영역의 소리를 제거하고, 크기를 줄인 손실압축 방식의 음악이기 때문에, 악기의 음질을 충분히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악기의 소리는 인간에게 잘 들리지 않는 영역의 소리도 함께 어울어져야 제대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P3 라는 음의 표현능력이 제한된 매체의 보급으로 인하여, 일반 애호가들의 음에 대한 감각은 잃어가지만, 많은 연주를 귀에 접하는 것이 가능해져서 연주 테크닉에 대한 감각만이 성장하여 테크닉에만 집중을 하게 하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녹음이 된 소리보다는 연주회등의 살아있는 현장음을 많이 들으며 음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손실압축이란, 원음을 훼손하고 압축하는 방식을 말하며,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Mp3#Encoding_audio 페이지의 Audio quality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기초연습과 연습곡의 중요성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의 일에 충실하여 삶을 살아가야 하듯이, 기타를 배우는 것도 충실하여야 합니다. 기타 연주를 잘하는 것은 충실하게 연습을 거친 후에 가능한 일입니다.
개중에는 욕심에 앞서 자기 수준 이상의 것을 연주하여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편을 느끼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자신의 발전에 지장이 있음은 물론, 더 이상의 발전이 어려워져 연주에 대한 의욕마저도 잃어버려 연주를 포기하는 결과를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곡을 잘 선택하여, 한곡 한곡을 충실하게 연습을 하여 마스터를 한 후, 다음수준의 곡을 연주를 하여야 합니다.

악기를 연주하고자 하는 입문자의 입장에서 기타의 가장 매력적인 장점은, 기초를 닦지 않더라도 음을 내는 것과 다루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현악기에서는 볼 수 없는 기타만의 장점이지만 오히려 기초 없는 연주로 음이 불안하며, 잡음이 끼어 음악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루한 기초 연습 및 연습곡을 빨리 마치고, 곡을 연주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테크닉 보다는 한음 한음을 아름답게 낼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기초적인 연습에 충실하여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기타를 잘 치는 연습의 정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플랫을 짚는 동작과 현을 튕기는 연습을 꾸준히 하여 기본적으로 단음에 대한 기술을 충분하게 익히는 단계
두번째, 현을 튕기는 연주 테크닉을 연습곡에 따라 익히는 단계
세번째, 악보를 익혀 곡을 연주하는 단계

이와 같이 첫번째는 모든 연습곡을 하기 위한 기초 단계가 되며, 두번째는 연주곡을 하기 위한 단계이며, 세번째는 연주곡의 연습을 마무리하는 단계이며, 이 세 단계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항상 반복되어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많은 아마추어 연주자들은 첫번째와 두번째의 단계를 충실하게 마스터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곡의 연주를 하기 위하여 곧바로 마지막 단계인 악보와 곡의 연주에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러한 자세는 잘못된 것입니다.

연습곡을 배우는 목적은 작곡자의 의도나 즐겨 사용하는 습성 및 테크닉을 익혀, 연주곡을 연주하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연습곡에는, 많은 연주곡들의 기본이 되는 테크닉들이 적절하게 조합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테크닉들은 연주곡에서 사용이 되는 것들입니다.

쥴리아니 소나타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우선 쥴리아니의 연습곡들과 아르페지오의 연습을 마친 후에 소나타의 연습을 시작하는 것이 아름다운 줄리아니 소나타의 연주를 할 수 있는 가장 바른 지름길 입니다.

기초적인 연습이 부족한 상태에서, 연주곡의 연습만을 맹목적으로 한다면, 형식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에서의 연주는 가능하게 되겠지만, 감정과 개성을 담아 연주를 한다는 연주 본연의 성격은 잃어버리고, 남의 앞에서 자랑을 하는 재주꾼으로서의 연주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연주가로서의 자세

마지막으로, 연주가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명한 연주가들의 연주평이나 연주자의 소개에 있어 자주 사용을 하는 표현, “장엄한 터치” 라던가 “현의 마술사”, “곡의 완벽한 이해 및 재해석” 그리고 “물흐르듯한 자연스러운 연주” 등은 사용하는 이유는 연주가의 연주를 극찬하려는 의도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표현이 연주가의 극찬으로써 쓰이게 된 이유는 가장 이상적인 연주가들의 자세를 나타내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주자는 악기를 매개체로 하여, 음악으로써 청중에게 자신의 표현을 하는 바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모든 음 하나하나를 소홀히 하지 않고, 온 정성을 다하여 열심히 연주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엄태흥클래식기타 http://www.guitar.co.kr/